핵심 요약
- 이스타항공, 189석 규모의 B737-8 신규 항공기 19호기 도입 완료 (2025년 10월 17일)
- 항공기 평균 기령 7년대로 낮추고, 연내 20호기 도입으로 20대 보유 목표 달성 예정
- 신규 항공기 비중 50%까지 확대, 연료 효율성 및 친환경성 약 20% 개선
- 통합 항공사 출범 노선 이관 및 신규 취항지에 우선 투입 예정
- 제주 지역, 특정 항공사 대상 수억 원 혈세 지원에 대한 비판 제기
이스타항공, 신규 항공기 도입으로 기단 현대화 박차
이스타항공이 189석 규모의 B737-8 신규 항공기 19호기를 2025년 10월 17일 도입하며 항공기 보유 대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번 도입으로 이스타항공의 항공기 평균 기령은 7년대로 낮아졌으며, 2025년 12월 중 20호기까지 도입하여 연내 20대 보유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 항공기 비중을 50%까지 확대하여 전반적인 기단 현대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 새로운 B737-8 기종은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성과 친환경성이 약 20% 개선된 고효율 항공기로, 통합 항공사 출범에 따른 노선 이관 및 신규 취항지에 우선적으로 투입될 예정입니다.
운항 안정성과 원가 경쟁력 강화 목표
이스타항공의 이번 기단 현대화는 운항 안정성을 높이고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인 움직임입니다. 지속적인 신규 항공기 도입을 통해 노후 항공기를 대체하고, 최신 기술이 적용된 항공기를 통해 연료 소비를 줄여 운영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는 결국 고객에게 더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는 이러한 기단 현대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운항 체계를 구축하고 전반적인 경쟁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제주 지역 항공사 지원, 특혜 논란
한편, 제주 지역에서는 특정 항공사에 대한 수억 원 규모의 혈세 지원이 특혜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제주 기점 국제항공 노선 확충을 명분으로 대한항공, 이스타항공 등 4개 항공사에 5억 5천만 원이 지원된 것에 대해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지원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해당 지원은 탑승률 85% 미만 시 편당 400만 원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나, 도민회의는 막대한 세금 투입에도 경제적 편익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투명하고 효율적인 재정 집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체크리스트
- 이스타항공의 최신 항공기 도입 소식을 확인했나요?
- 신규 항공기 도입이 항공사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했나요?
- 항공사 지원 정책에 대한 사회적 논의를 인지하고 있나요?
- 제주 지역 항공 지원 정책의 찬반 의견을 파악했나요?
데이터로 보는 포인트
| 지표 | 현재 | 비교치 | 메모 |
|---|---|---|---|
| 신규 항공기 도입 대수 | 19호기 (2025년 10월 17일 기준) | - | 2025년 12월 20호기 도입 예정 |
| 평균 기령 | 7년 대 | - | 현대화 이전 대비 감소 |
| 신규 항공기 비중 | 50% 목표 | - | 연내 달성 전망 |
| B737-8 연료 효율성 | 약 20% 개선 | 기존 항공기 대비 | 친환경성도 동반 개선 |
참고/출처
- 잡포스트(https://www.job-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848) — 2025-10-20 — 이스타항공, 19호기 도입으로 친환경 항공기 비중 확대
- 스타트업투데이(https://www.startup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25786) — 2025-10-20 — 이스타항공, 새 항공기 19호기 도입…평균 기령 7년대
- 게티뉴스(https://www.g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5150) — 2025-10-20 — 이스타항공 19호기 도입
- 뉴시스(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56/0012050336?sid=101) — 2025-10-20 — “노선 유지 위해 수억 원 혈세 지원 특혜”
